1. 학습장애란?
학습장애란 지능이나 생활연령, 교육받은 경험에 비해 읽기, 쓰기, 셈하기에서 낮은 성취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은 주의집중, 지각, 기억, 사고, 언어, 읽기와 읽기 이해, 쓰기와 쓰기 표현, 계산하기 등을 기초로 하는 학교 학습에서 어려움을 보일 뿐 아니라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같은 사회성에서도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2. 학습/인지 치료란?
학습장애나 학습부진 등 학습상의 문제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평가를 통하여 개별치료 교육 계획을 세워서 아동을 교육하여 아동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3. 학습 /인지 치료가 필요한 아이
• 정상 혹은 그 이상의 지능을 갖고 있지만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아이
• 지능 저하가 있는 아동의 교육치료 및 사회적응도 개선
• 발달장애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교육
•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지능, 성격, 인지 심리 및 적성검사
• 사회 기술이 부족한 아동의 사회기술 및 적응력 향상 훈련


4. 학습장애의 심리, 적성평가 방법
일단 종합적인 심리 평가가 먼저 이루어지며 이는 아동의 기본적인 인지능력과 더불어 감정 상태와, 행동적인 특성 및 내면의 심리상태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개별 지능평가, 투사적 성격검사 및 부모님의 평정과 면담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 학습평가 : 학습평가는 읽기나 쓰기, 산수 등 어떤 특정 영역의 학습에서 어려움을 보이거나 혹은 전반적으로 학습과제를 습득하는데 결함을 보이는 아동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됩니다.

• 기초학습 기능평가 : 현재 교과 과정에 비추어 읽기와 쓰기, 독해력과 이해력, 산수 영역 등에서 몇학년 수준에 해당하는 수행을 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 주의력 평가 : 주의력 평가는 학습 상황에서 주의 집중에 문제를 보이거나, 일상생활에서 덤벙대고 충동성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의 문제의 원인을 세밀하게 진단, 평가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상기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가장 잘 맞는 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아이들을 치료합니다.


5. 학습동기 향상 클리닉 (집단학습치료)
학습동기란 학습자가 학습목표에 따라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로 어떤 결과를 성취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동기는 학생들의 학업적인 성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습 동기 저하 및 학습부진을 경험하고 있는 아동들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효과적인 학습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기간 및 시간: 주 1회 50~60분 / 총 10회기)

프로그램의 주요내용 (집단의 특성에 따라 session 내용과 기간이 조정됩니다.)
• 시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 구체적인 장, 단기 목표 설정 하기
• 주의집중력 향상하기
• 학습습관 점검하기
• 자신감 향상하기
 ▶ 집단놀이치료 클리닉, 집단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 학습/인지 클리닉, 집단학습치료 클리닉
 ▶ 언어치료 클리닉 (집단 언어 치료)
 ▶ 부모훈련 프로그램
 ▶ Adult ADHD (성인 주의력 결핍 장애) 클리닉
 ▶ 뇌영양 요법 (Brain Nutrition) 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