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언어장애란?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사용하는데 문제를 보이는 것을 의미하는데, 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신지체
• 전반적 발달장애
• 정서장애
• 청각장애
• 뇌기능 장애
• 자폐증
• 발달 지체
• 학습 부진
• 난독증
• 아스퍼거장애
• 말더듬
• 환경적 요인

정신지체의 정도가 심하면 언어발달 지체의 정도도 심하게 되며 청각의 문제가 있어 말을 듣지 못하게 되면 언어도 늦게 됩니다. 자폐증을 가지고 있거나 정서적인 문제를 가진 아동의 경우에도 언어의 정상적인 발달이 어렵습니다. 또한, 아동이 언어적인 자극을 충분히 받지 못하는 환경에서 자란 경우에도 언어발달이 늦습니다.


2. 언어장애 아동의 대체적인 특성


• 제한된 표현언어
• 구어에 대한 이해부족
• 듣기 기술의 부족
• 단어의 의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 문장의 구조가 단순함.
• 이미 알고 있는 단어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함.
• 대화능력의 부족
• 자신의 경험을 적절하게 이야기 하지 못함
• 기타; 인지적인 문제나 학습 문제가 동반됨.



3. 언어치료의 목적
언어치료의 목적은 언어진단 및 평가를 통하여 언어장애를 조기에 발견하여 그 유형과 언어수준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 및 교육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또한 아동의 부모에게 상담 및 교육 방법을 제공하여 드림으로써 치료실 밖의 일상생활에서도 아동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4. 언어 사회성 그룹치료 (집단언어치료)
아동이 또래와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나이가 되면 일대일 대화상황이 아닌 복잡한 의사소통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이때 또래보다 언어발달이 늦은 아동이나 의사소통 의도가 적은 아동, 주의 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은 어려움에 처하게 됩니다. 언어 사회성 그룹치료는 이런 아동에게 역동성 있는 의사소통방법 및 아동의 사회생활과 관계가 있는 상황에서의 적절한 언어기술을 익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치료 50분, 부모상담 10분)

• 또래아동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또래 집단 속에서 지시따르기 및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취학을 앞두고 학교생활에 적응훈련이 필요한 아동
• 언어발달의 일반화 단계에 있는 아동
• 말더듬의 일반화 단계에 있는 아동
• 조음장애의 일반화 단계에 있는 아동
 ▶ 집단놀이치료 클리닉, 집단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 학습/인지 클리닉, 집단학습치료 클리닉
 ▶ 언어치료 클리닉 (집단 언어 치료)
 ▶ 부모훈련 프로그램
 ▶ Adult ADHD (성인 주의력 결핍 장애) 클리닉
 ▶ 뇌영양 요법 (Brain Nutrition) 클리닉